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입냄새 위, 장은 죄가 없다?

by stockday 2019. 12. 15.

아침, 점심, 저녁 쉬지 않고 이빨을 닦아도 입 냄새가 잘 사라지지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입냄새 문제는 자기 자신은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불쾌감을 줄 수 있어 난감한 경우가 있죠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입냄새는 음식 찌꺼기 때문에 나는 냄새일까?

입 냄새는 숨을 쉬거나 말을 할 때 입에서 나는 고약한 냄새를 말하는데

보통은 혀 안쪽에 사는 많은 양의 세균이 입안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썩히면서 불쾌한 냄새를 내게 됩니다.

결국 입 냄새는 세균 때문에 생기죠 그러면 어떤 경우에 입 냄새가 잘 생길까요?

입 세균

특별한 병이 없어도 하루 중 입 냄새가 가장 심할 때는 바로 아침에 일어났을 경우입니다.

자는 동안에는 침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죠

침이 없어 분해하지 못한 음식물 찌꺼기를 세균이 분해해서 냄새를 만들어냅니다.

또 혀 안쪽에 하얗게 때가 낀 것처럼 보이는 것을 백태라고 하는데 이 백태는 음식물 찌꺼기, 세균, 죽은 세포가 쌓여서 생기기 때문에 입 냄새가 나게 됩니다.

치아냄새

그리고 치아 주위에 있는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도 입 냄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위나 장에 문제가 있을 때 입 냄새가 난다고 알고 있지만 대부분 혀와 잇몸에 문제가 있을 때 입 냄새가 잘 생깁니다.

이 외에도 편도선염이나 축농증과 같이 다른 장기에 문제가 있을 때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입 냄새를 줄이려면?

음식을 먹은 후에는 이를 꼼꼼히 잘 닦아 음식물 찌꺼기를 없애고 혓바닥을 안쪽까지 잘 닦아줘야 합니다.

또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이용해 이 사이사이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고 입안이 마르지 않게 물을 자주 마시며

숨을 쉴 때는 입이 마르지 않게 코로 숨 쉬는 것이 좋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입 냄새가 계속 난다면 먼저 치과와 이비인후과를 가서 근본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 좋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