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페이스북의 페북샵을 알면 78억 명이 내 고객된다?

by stockday 2020. 7. 10.

FACEBOOK은 전 세계를 연결하고 있는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기업이다.
대표 서비스 facebook 뿐 아니라, 페이스북과 연계된 모바일 메신저 Facebook Messenger, 이미지 중심의 SNS Instagram, 전 세계 이용자 수 1위 인스턴트 메신저 WhatsApp도 모두 페이스북이 소유, 운영하고 있는 SNS다.

페이스북

위 앱들은 지난 10년간 (2010~2019년) 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 상위 1~4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이제 놀랍지도 않은 이야기다.
(한국에서 스마트폰을 사면 가장 먼저 카카오 톡을 설치하듯 해외 유저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whatsApp을 먼저 설치할 정도인 것이다.)


페이스북은 2004년 2월, 당시 하버드 대학교 학생이던 마크 주커 버그(현 CEO)가 친구(Eduardo Saverin, 현 CFO)와 함께 학생들 간의 친목을 위한 사이트 facebook을 개설하면서 동시에 같은 이름으로 만들어진 회사이다.

나스닥

facebook이 아이비리그 대학생들, 미국, 전 세계로 이용자가 확대되면서 페이스북은 설립 8년 만인 2012년 5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됐고 2020년 3월 말 기준, 월평균 약 30억 명이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페이스북의 페북샵 비즈니스 시작으로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탄생?


FACEBOOK은 무료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자 브랜딩-광고-커머스의 기능을 통합한 비즈니스 플랫 폼 페이스북 샵(facebook shops, 이하 페북 샵)을 출시했다.

 

페이스북 샵만들기


페북 샵은 페이스북 앱 패밀리에서 이용 가능한 통합 온라인 쇼핑몰을 무료로 개설, 제품 홍보와 판매를 가능케 하는 서비스다.SNS 이용자들은 facebook, Instagram에서 판매자의 제품을 살펴보고, 관심이 가는 제품을 저장, 주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 5월 미국과 유럽 지역을 시작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가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개시했다.
앞으로는 facebook messenger 또는 Instagram 다이 렉트 메시지(DM)를 통해 편리하게 제품 문의, 결제/배송 확인도 가능해질 전망이다.페북 샵은, 규모, 방식, 콘텐츠 면에서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보유했다고 생각된다.
2020년 3월 말 기준, 페이스북 앱 패밀리 전체 이용자 수는 월평균 30억 명 가까이 된다.

글로벌 쇼핑몰


즉, 페북샵에 쇼핑몰을 개설하는 판매자들은 별도로 아마존, 이베이 등에 입점할 필요 없이 전 세계 인 구(약 78억 명)의 38%를 잠재 고객으로 보유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페북 샵에 대한 판매자들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페이스북 광고 수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다.
facebook과 Instagram은 고객들의 접근 방식이 browsing 기반이라는 점에서 searching 기 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차별화된다.
아마존을 비롯한 대부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구매 절차 첫 단계는 원하는 제품을 검색(searching)하는 데 있다.
반면 페이스북 서비스들의 경우, 이용자들이 일상적으로 또는 습관적으로 SNS를 둘러보는(browsing)과 정에서 친구가 올린 게시물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나 제품에 노출될 수 있다.
(기존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비교할 때, 페이스북 플랫폼의 이용행태가 브랜딩 및 광고 기능에서 강점을 가 질 수 있다.)

페북샵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이용되는 콘텐츠의 형태가 사진과 동영상과 같은 이미지 중심이라는 점은 페이스북 의 광고-구매-브랜딩 기능 간 연계성을 강화시켜 주는 요인이다.
텍스트 광고와 비교할 때, 이 미지 중심의 광고는 소비자들의 주의와 관심을 끌기에 유리하다.
또한 Instagram은 일반인이나 인플루언서들이 제품 사용 후기를 공유하는 공간으로도 이용되고 있어, 제품에 대한 관심을 넘 어 광고에 대한 신뢰도와 제품에 대한 호감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 실시간 영상을 통해 판매자 또는 유명인이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친근하게 제품을 소개하는 라이브커머스 기능도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페이스북은 사진, 영상에 제품 태그를 추가해, 태그를 누르면 제품의 가격이 제시되고 그 자리에서 쉽게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시장에서는 페북샵이 페이스북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할지가 관심의 대상이다.

이는 온라인 비지니스를 꾀하는 사람과 주식 투자의 기회로도 볼 수 있다.

댓글